자치구·소상공인·기업 등 8개기관 협약…구매지원·충전시설 강화
전기이륜차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대기 오염과 소음을 유발하는 소상공인의 배달용 내연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자 서울시가 정부, 기업 등과 손을 맞잡았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병화 환경부 차관을 비롯해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KR모터스 등 8개 협약기관 대표와 소상공인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환경부는 소상공인의 전기이륜차 구매 지원을 강화하고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보급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륜차 종류와 상관없이 국가표준(KS)에 맞는 배터리를 탈·부착할 수 있는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와 소유자가 탈부착 방식으로 완충 배터리를 대여해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은 모두 전기이륜차 보급 확산에 도움이 된다.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는 전기이륜차 보급 사업 홍보와 안전 운행을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LG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KR모터스는 소상공인의 전기이륜차 구매를 비롯해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이 적기에 보급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탠다.
아울러 서울시와 환경부 등은 화재 예방 등 안전한 전기이륜차 운행을 위한 제도적 방안도 모색한다.
기업들은 화재에 안전한 전기이륜차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을 위한 기술개발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내연이륜차 대비 전기이륜차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이륜차 보급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올해 9월 기준 서울시 내 등록 이륜차 총 42만6천대 중 전기이륜차는 약 1만6천대(3.7%)에 그친다.
bryoon@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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