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아직 자가용의 경우 90%를 넘지 못하고 있고, 사업용 차량들은 80%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요.
해외 선진국의 경우에는 대부분 95~98% 이상의 착용률을 보이고 있고요.
이 착용률 조사도 선진국들의 경우에는 사고 이후 출동 구급대나 경찰, 보험사, 의료기관들이 체계화 시킨 데이터에 의존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대부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소수 표본조사를 하는 식의 조사로 이루어집니다.
교통사고 발생했을 때, 출동한 구급대나 경찰관이 차량 내부 승객들의 벨트 착용 여부를 사진찍거나 체크하는 경우를 국내에서 본 적 있으신가요?
결과적으로 이러한 데이터 집계방식도 점진적으로 체계화 해야하고요.
안전벨트, 카시트 등의 구속장치에 대한 평생교육과 홍보도 대대적으로 돈써서 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나라 교통 안전 입법이나 시민의식, 안전체계 등의 많은 부분들이 선진국 대열 중에서는 가장 열악한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자가용의 경우 90%를 넘지 못하고 있고, 사업용 차량들은 80%도 미치지 못하고 있어요.
해외 선진국의 경우에는 대부분 95~98% 이상의 착용률을 보이고 있고요.
이 착용률 조사도 선진국들의 경우에는 사고 이후 출동 구급대나 경찰, 보험사, 의료기관들이 체계화 시킨 데이터에 의존하지만, 국내의 경우는 대부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소수 표본조사를 하는 식의 조사로 이루어집니다.
교통사고 발생했을 때, 출동한 구급대나 경찰관이 차량 내부 승객들의 벨트 착용 여부를 사진찍거나 체크하는 경우를 국내에서 본 적 있으신가요?
결과적으로 이러한 데이터 집계방식도 점진적으로 체계화 해야하고요.
안전벨트, 카시트 등의 구속장치에 대한 평생교육과 홍보도 대대적으로 돈써서 해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나라 교통 안전 입법이나 시민의식, 안전체계 등의 많은 부분들이 선진국 대열 중에서는 가장 열악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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