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辰國은 단군조선 이래 요서를 차지한 우리 민족의 중심국을 지칭하는 말
범엽이 삼한이 모두 옛 辰國이라 한 것은 고구려로부터 탈취한 사서에 『단군세기』와 같은 기록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수가 신한(辰韓)이 옛 신국(辰國)이라고 하였는데, 신한을 부를 때 辰國이라 하기도 하였다는 것과, 조선의 천자국을 일반적으로 辰國으로 불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대부여나 북부여를 부를 때도 조선의 천자국(중심국)이라는 의미로 신국(진국)이라 하였을 것이다. 역계경이 우거와 정책 차이로 예맥조선을 떠나 동쪽의 辰國으로 갔는데, 역계경 집단이 예맥조선과 무역하는 나라와도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들이 갈 수 있는 곳은 당시 예맥조선과 적대적 관계에 있었던 북부여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소위 발해의 국호가 진국(震國)이었다는 사실에서도 辰國이 삼한조선의 천자국을 부르는 명칭이었음이 확인된다. 소위 발해는 조선의 천자국을 계승하였다는 의미로 국호를 大震이라 한 것이고, 이는 조선으로부터의 정통성은 부여와 고구려를 거쳐 대진에게 이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다. 발해는 당이 부른 명칭일 뿐이다. 낙랑왕 최리가 호동에게 북국 신왕의 아들이라 하고 사위로 삼았는데, 당시 고구려는 동부여를 점령하여 辰國이라 할 수 있었다. 낙랑국은 辰國인 고구려와 혼인을 통한 우호적 관계를 맺어 나라를 보전하려 했다고 볼 수 있다. 왕망도 국호를 신이라 하였는데 이는 왕망을 중심으로 한 신의 건국세력이 김일제의 후손인 흉노집단이었음을 나타낸다. 징기즈칸은 진국칸 즉 震國王이다. 징기즈칸도 辰韓과 大震(발해)으로부터의 정통성을 주장한 조선인이었음을 그 호칭으로부터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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