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이 너무길지만
그래도 답답하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고
해외 살고있는데 수리 이슈가 있어서 한번 공유해보고싶었어요
정비이슈만 없으면 진짜 너무 좋은차인데
수리비만 이미 2천정도 들었어요.ㅜㅜ
그래도 한번 읽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량: 폭스바겐 2013년식 멀티밴 2.0 Highline 디젤 TDI 400 (듀얼터보엔진) (VW트랜스포터 파생모델) 이상하게 비싸서 신차는 1억정도. 수입이 된다면 한국에서 한 8-9천만원정도 할듯.
상업용으로 설계된 차라서 문제가 크게 없겠거니 하고
중고차 삼 17만킬로 정도 되었던 차.
심지어 골프나 제타 타시는 분들중에 30-40만 타는사람 많거든요.
1. 최초 증세,; 18-19만킬로
로엔진오일이 피스톤 움직이는 DPF로 넘어가서 DPF 작동연기가 30분만다 발생(상상초월하는 흰연기+ 어마어마한 냄새) 역시 엔진오일 먹음(이건 원래 폭스바겐이라)
-> DPF교환.
2. 20-21만 킬로 정도
이시점쯤 엔진 오일 온도가 올라감을 인지.
엔진오일 온도가 올라가고 (폭스바겐은 엔진오일 온도게이지가 디지털 스크린에 뜸)
엔진오일이 120도 130도 올라가는데 그냥 타고다님
( 엔진오일 온도가 몇도가 정상인지 몰랐음)
항상 잘 다니는 도로가 있는데
총길이 100킬로 정도의 고속도로 <고속+언덕> 오르면 어느순간에 냉각수가 터져서 새버림 - 이때 순간적으로 물양이 줄어서 냉각수온이 맥스로 가버림. 차 멈추거나 속도를 늦추고 엑셀을 안밟고 저속으로 주행. -그러면 관리를 겨우하면서 내려옴.
이런식으로 엔진오일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1센치 이하만 차 밟으면서 다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냉각수가 터지는날이 빈번. (증세가 심해져 엔진오일온도 115-120도 가 지속되면 냉각수 버스트 됨, 냉각수 온도는 터지기 전까지 정상90도였다 터질때만 순간적으로 역시 올라갔다 떨어짐) + 그러면 냉각수 보충해넣고 그냥 운전, 어디서 새는지 증발하는지 없어지기도 하고 버스트 되기도함
냉각수가터지기는해도 다시 물을 채우면 밑으로 새지는 않음 운전중에 한방으로 터지던 날아가던 없어지기 일수.
매일 물페트2 와 엔진오일을 항상구비.(냉각수는 더이상 핑크색이 아님)
온도를 아무리 조절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차를 계속 타고다녀야 해서.
일단은 계속 탐.
3. 24만킬로 -그냥 시동켜면 몇초있다 꺼짐 증세
터보 신품 애프터마켓 교체+
엔진오일이 DPF로 넘어가는 증세로 연기가 나서 다시 고침
(지금 생각해보면 엔진이 마모나서 DPF연기가 계속 났었고 교체한 DPF가 다시 고장난걸로 판단)
그러고 온도를 계속 조절하면서 탐.
4. 26만킬로 정도 - 엔진소리가 조금 안좋아지고 클러치가 교환할때가 됨.(원래 교체할 때라 되었다고 판단)
엔진 보링작업 (피스톤 링 셋 , 헤드가스킷 )
엔진헤드어셈블리 신품
피스톤 교체 (세컨핸드)
DSG 클러치 플라이휠
이후
엔진은 매끄러워졌음.
엔진오일 온도가 올라가는것은 완화되서 타고다님
5 얼마안되서 27만 엔진오일온도 이슈가 지속발생
엔진오일 레벨센서 (이건 필요없었던거 같고 레벨은 정상이니.)
냉각수 펌프 교체(펌프가 2개라던데 매인이랑 별로 영향없을텐데 하면서 작은거 또하나 더)
냉각 팬 교체
이후 조금 나아졌으나 지속적으로 온도가 올라감
일단 초기의 엔진오일 온도를 못잡아서 큰 홍역을 치룬것 같다고 판단.
엔진이망가질까봐 더이상 타고 다니지 않음.
엔진오일온도상승을 잡으면 계속 탈 수 있을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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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동안 2천만원 사용해서 (물론 클러치 교체같은것은 해야되는것들이지만)
사실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그냥 중고상에 넘겨야 할지
조금만 고치면 될거 같은데ㅜㅜ 정비사는 무엇을 놓쳤던걸까요???
지금까지 EGR쿨러도 교환한적 없으면 점검할것도 없이 그냥 쿨러+밸브 앗세이로 교환하세요.
EGR쿨러같은은 그냥 닦아서 집어넣고 그런식으로 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쿨러 밸브 앗세이 한번 다시가서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dpf문제는 이전에 엔진오일 질 안바꿔서 터보로 오일 넘어간듯함
오일 1만km 마다 미션오일은 6만마다 비꿔야 클러치 터보 안나감
1년에 한번은 연료첨가제 넣고 고속 달려줘야 인젝터 dpf 오래씀
주행80프로가 고속주행이라.. ㅎㅎㅎ
DPF이슈는 일단 해결은 된듯합니다. 배기가스 냄새가 그렇게 좋은 느낌은아니지만....
오일 1만킬로 이하는 지키고 있는데(어차피 계속 부어서 타고 있었어서-_-)
어차피 미셧을 열었으니 미션오일은 갈았을것 같습니다. (설마재사용? ㅜㅜㅜ)
여튼 감사합니다.
고속주행 많이하지만 험하게 타지도 않고ㅜㅜ
당초에 차가 ㅜㅜ 그때는 괜찮았거든요
이게 한국가격보다 못해도 3-4배는 더 들여서 한건데
교체하는것보다 못한 상황이 되버린거같아서 ㅜ
라지에이터 교체여부 확인해보겠습니다.
정비내역서를 일일이 디테일하게 적어서 해놓지 않으니까요
여튼 감사합니다..
코로나때 한 천만원은 프리미엄 더 얹어 산 차인데(중고가비싸서)
이렇게 애먹일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네요 ㅜㅜ
여튼 여러가지 의견 감사합니다
너무 많이 고쳐서 다른 수리업체는 그냥 우리가 안받는게 나을거 같아 이런식으로 말하니..
우울하네요 ㅜㅜ
여튼 모두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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