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기영상은 어제 게시글을 작성하며 올린 편집본의 전체 1분 영상입니다
다만, 개인정보 관련으로 인해 전체 블러처리를 하였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요약 : 반대차선에서 좌회전으로 블박차량쪽으로 차량이동시 블박차량이 유도선을 따라 우회전시 위법 혹은 잘못된 운전방법일까요?
요점 1. 블박차량 기준
사라지는 1차로 유턴전용
1차로 좌회전전용
2차로 직좌회전 전용
3차로 유도선이 있는 우회전 전용
요점 2. 좌측도로에서 직진신호가 아닌 맞은편 버스들의 좌회전 진행중
상세 설명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810372/
예전에 첫번째 작성글
동일 도로에서 1여년을 우회전 전용 신호에 따라 운행하던 도중, 좌측에서 차량들이 이동중임에도 우회전을 하는 어린이보호 차량이 있어 안전신문고 제보하며 의문발생 및 조언을 요구한 링크입니다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810443/
조언을 얻기위해 나름 (제기준) 상세설명을 하며 도움을 얻은 두번째 글입니다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810802/
경찰서, 도로교통과, 시설관리부서등 약 4회의 통화후 작성하게된 글입니다
1여년 넘게 신호를 지켰지만, 결론적으로 우회전후 약 100~200M 쯤 좌회전을 위한 편의를 위한 우회전 신호일뿐 신호와 무관하게 우회전이 가능하다는 답변이었습니다
현재 도로의 위성 사진입니다
[카카오맵] 부산 해운대구 우동 1524 | 센텀남대로 지하 76
카카오맵 위성지도 링크입니다
붉은색은 버스가 좌회전시 모든차로가 안전하기에 파란색으로 우회전 하는 블박차 진행방향입니다
상기 4거리에 3차선 우회전 전용도로가 생긴이유는 (도로교통과 답변) 살구색의 좌회전 입구가 거리가 가까워 붉은색으로 진행시 편도 5차선 도로를 가로질러갈수 없기에 파란색진행로에 우회전 전용도로를 만든것이라고 합니다
어제 작성한글에 어떤 회원님이 왜 파란색 진행로에 1차선으로의 유도선이 있냐는 댓글이 달려 게시글에 들어가보니, 사정은 알아보지 않고 바로 막말하신분이 계셨는데, 그분 댓글과 제가 설명해둔 (링크 및 나름 자세히 설명해뒀었는데 ㅜㅠ) 댓글이 삭제가 되었더군요
그래서 다시 게시글 작성하였습니다
이런경우, 제가 버스 좌회전시 유도선따라 이동하는것이 잘못되었거나 욕을을 운전법인지 문의드립니다
기존글도 적었듯이 저는 신호에 따라 움직여야된다 생각하다가 (1년 넘게) 좌에서 우로 이동중인 차량이 있을때 우회전도 정상이라는 답변에, 그래도 좌회전 버스가 있을때만 우회전을 하였습니다 (기존 게시글도 있는데, 그러지 않았다면, 제가 개돼지가 되는거겠지요)
운전을 오래했지만, 사고경험이 거의 없다보니 신호체계등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알려주시면 배우고자 노력중입니다
실제로도 이런저런 게시글의 답변에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런저런 사정들까지 봤을때 욕을 먹는것이 맞는건인지 궁금해지네요
막무가내의 욕설보다는 꾸지람이나 가르침주시면 달게 받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816615/
원글 링크입니다
참고로 현재 블박위치 입니다
어제 영상은 하단의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이었습니다 (메인스마트폰으로 영상이동이 쉬워서 사용했습니다)
하단영상이다 보니 본넷에 가려 앞차와 붙어서 운행중이라고 의문을 표하셔서 좌측상단의 블랙박스 영상을 사용하였습니다.
앞차와의 거리는 차한대 정도 거리가 됩니다
좌회전 차라는것은 블랙박스 우회전시 도로의 반대차선으로 영상의 정면에서 버스가 오고 있는것이 보이실겁니다
제가 말씀드린 좌회전은 맞은편 (맞은편 도로가 아닌 사진상 3시방향에서 6시방향으로 좌회전하는 상황을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진행하는 방향과 겹치지 않습니다
도움말씀 새겨듣겠습니다
블박차량이 우회전 할 때 간섭이 없는 신호 체계 시에
적색불에 우회전하는게 위법이냐고 묻는거 아닌가요...
제 맞은편에서 좌회전하는데 제가 우회전하면 제가 개돼지 맞습니다
사실은 원래 저 도로에 대해 경찰서등 문의하고 교사블에 문의했던 2달전쯤 사건은 차량들 이동이 있는데도 통학차량이 우회전하며, 그것도 1차로로 바로 들어가는 상황을 문의했음에도 그또한 위법이 아니라고 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글이 복잡해지지만, 기존 링크들도 모두 걸어두었습니다
제기준에는 버스가 우회전하면서 바로 유도선을 벗어나 우회전을 하였고, 저는 버스가 바로 3차선으로 우회전하는것이 보이기에 1차선으로 진행한것이었습니다 (영상에서도 추월이라고 하신다면, 그건 제 운전습관이 잘못된것일테니 고치도록하겠습니다)
버스를 처음부터 좌측으로 추월하려했던것이기보다 우측으로 빠지니 저는 1차로로 진행하려다 버스가 우측으로 완전히 빠진후 전동휠체어를 보게되고, 멈칫하게되었다는것이 제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몇몇분의 의견이 제가 앞선버스를 추월했다고 하시니, 저런경우는 버스가 다 빠진후 가야되나를 고민해봅니다
도움말씀 감사드립니다
추가 : 그리고, 이번에 확실히 느낀게 있습니다
상기영상의 블랙박스 위치는 좌측상단에 붙은 영상입니다
렌즈가 왼쪽부착에 왼쪽에 있습니다
상단우측의 블박은 우측에 붙어있는데도 렌즈가 우측에 있네요
우측 블박에 찍힌 영상에서는 선행버스가 확실히 우측으로 빠지는듯 보이고, 전동휠체어도 잘보이네요 (전동휠체어는 제쪽에서는 진짜 버스빠지고 보였습니다)
물론 제가 무조건 잘했다기보다 우측카메라 영상과 좌측카메라 영상의 느낌이 너무 다르다는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어제, 영상에서는 앞차와 바짝 붙어간다고 말씀하신분도 계시니까요)
블러처리로 제대로 안보였을수 있으나 제가 진행중인 3차로는 유도선이 1차로로 되어있으며, 앞선 버스는 1차로로 진입한게 아니라 3차로로 빠진 상황입니다
저는 유도선대로 진입중입니다
그리고 원본글을 보시면, 전동휠체어가 버스에 가려서 보이지 않았다는 취지의 글이었습니다
횡단보도가 없는 편도 5차로 왕복 9차로에서 무단횡단중인 전동휠체어입니다
냅다 재껴버리는건 위험한 행동입니다.
글쓴이님이 수정해야할 점 말씀달라고 하셔서 말씀드린것입니다.
제가 제껴버린것이 잘못인것은 맞습니다
잠시 멈칫한게 보이실텐데 제가 발견후 전동휠체어가 가만히 서있었기에 제 나름 빠르게 지나간다고 생각했는데, 제 잘못인듯 합니다
혹시나, 원하시면 측방 카메라가 있는데 정말 가만히 서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지나간게 잘했다는건 아닙니다)
또한 전동휠체어 진행방향에는 보행자신호가 없는 차로입니다
추후 동일상황 발생시 정지할수 있도록하겠습니다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아직은 많이 배우는 입장입니다
제가 진행중인 차로가 우회전 전용차로이자 1차로로 진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용 차로입니다
유도선대로 진행하였으나 여러차로를 뚫고들어간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좋은말씀 감사드립니다
제기준으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영상으로 제가 진행중인 방향의 좌측에서는 차량들이 없으며, 우측에 차량들이 정차상태에 유도선따라 1차로로 진행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앞선 버스가 5차선중 3차로로 빠졌고 (직진하기위해) 저는 1차로로 가고 있는 상황으로 생각했습니다 (현재 제가 있는 차로가 우회전에서 1차로로 가는 우회전 차로입니다)
선행차량들이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지만 제가 잘못했다고 보인다면 이부분은 더욱 조심하겠습니다
잘잘못이 있다면 배우고 고치면 되지만, 교통흐름이나 교통체계도 없이 막말부터 하는건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오전에 어떤분이 댓글을 달으셨는데, 원래 댓글과 제가 설명한 댓글이 삭제되면서 제가 이상한 댓글을 단것으로 보여서 질문을 하셨더라구요 (제 댓글은 제가 삭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상세글 적으며, 조언얻어보자 하였습니다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도로 상황은 로드뷰랑 영상보고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는데
저 통학 차량은 왜 저기서 우회전을 하나요?? 별도 우측 차로를 이용 하는게 어려운 일이 아니였을텐데요
다른분들은 제가 앞차량을 추월했다고 생각하시는듯 하신데, 말씀대로 앞선 통학버스가 유도선따라가지 않고 우측으로 빠져버려서 저는 유도선따라 1차로로 가는 영상입니다
그러다가 우회전하는 버스에 가려 (그이전 버스앞에 서있었던듯 한데 3개의 블랙박스 어디에도 나타난게 안보이네요 ㅜㅜ) 위험했기에 어제 글을 적게되었습니다
버스도 글쓴이 차량처럼 유도선 따라가야 하나 전동휠체어 왼쪽으로 추월하기엔 위험하여
그냥 오른쪽으로 이동하니 저기로 간것 같습니다.
이후 버스는 직진하여 사라졌습니다 ^^*
참고로 우회전후 도로는
사라지는 1차로는 좌회전 전용도로
2,3차로는 그다음 신호의 고가도로로 향하는 좌회전 전용도로
4,5차로는 직진 도로 입니다
이후 생성되는 6차로에서 우회전 도로가 생성됩니다 (약 200M 안팎의 길이에서 모두 생성됩니다)
다행히 메모리카드가 약 5일정도는 상시 녹화가 되기에 진행되는 버스가 영상에 남았을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추가: 혹시나 하여 상기영상 확인해보니 상기영상에서도 버스가 3차로로 직진하는 영상이 확인 가능합니다
마지막쯔음 보시면 될듯합니다
유도선이 말그대로 경로를 유도하는 선이라하지만 어쨋건 연속차로변경이라 생각합니다.
유도선을 없애고 돌아가는 경로로 개선하던가,
유도선이 있을거면 우회전 전용 신호가 있으면 좋을것같네요
글 내용이 길어 두번째 링크 내용에 있지만, 우회전 전용 신호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회전 전용신호도 아니고, 3시방향 버스의 좌회전 신호도 아닌 9시방향에서 차량들이 오는데 어린이보호차량이 1차선으로 진행할때 제보를 하였고 담당자와 통화하였던 건이었습니다
연속차로 변경이 맞을수도 있지만, 원래 우회전 차로가 (2개차로) 교통섬 우측으로 있습니다
현재 블박차량 기준 3차로 (블박차량의 차로)는 우회전후 1차로로 가는 전용차로 (담당자의 답변으로 녹취록을 보관중입니다) 로 만들어진 도로라고 하더라구요 (신호체계도 그렇답니다)
사진상 좌측에 9시방향 보행자신호도 조금 복잡합니다
현재 영상기준 3시방향 버스들이 좌회전시 (버스만 좌회전가능) 9시방향의 아랫쪽만 보행자신호이고 윗쪽은 보행자신호가 적신호입니다
다음에 12시방향 차량들이 3시방향으로 좌회전신호가 떨어지면, 윗쪽신호가 보행자신호, 아랫쪽 신호는 보행자적신호가 됩니다
이런식으로 보행자신호도 왕복도로가 동시 신호가 되는것이 아닌 총 4회로 나뉘어 (총 2회) 보행자신호가 주어집니다
추가로 설명드리자면 현재 영상기준 3시방향 버스가 좌회전중이기에 블박차량진행예정 차로의 좌측은 보행자신호이기에 버스와 보행자신호로 인해 차량 이동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분 말씀대로 연속차로 변경이라는 의견이 있기에 제가 전문가가 아니기에 다시한번 도로교통과에 알아본후 정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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